[금융 정보] 부동산 펀드 vs 리츠 차이점은?

1 minute read

안녕하세요, 촬영하면 돈이 되는 앱 ‘얼마야’입니다.

투자 정보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부동산 펀드 리츠 펀드 모두 한번씩은 들어보셨을텐데요,

부동산 펀드와 리츠펀드의 차이점 아시나요? 두가지 다 부동산 관련 펀드라 이 둘의 정확한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

메인이미지

부동산 펀드란?

메인이미지

펀드 재산이 50%를 초과해 부동산 및 관련 자산에 투자하는 펀드 종류는 공개적으로 시장이 상장시키는 공모 펀드와 투자자를 한정적으로 모으는 사모 펀드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리츠(REITs)펀드란?

메인이미지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의 약자로 부동산 투자 신탁을 의미합니다.

자금을 투자자에게 모아서 부동산에 투자해 그 곳에서 발생하는 1) 임대수익 2) 매각차익 3) 개발 수익을 투자자들에 배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부동산 펀드 및 리츠의 차이점은?

메인이미지

부동산 펀드와 리츠의 차이점으로는 근거 법령, 설립 자금차입, 개발산업 등이 모두 다릅니다.
부동산 펀드의 경우 자본 시장법에 의해 설립되지만 리츠의 경우 부동산투자회사법에 의해 설립됩니다.

​최소자본금도 차이가 있습니다. 부동산 펀드는 규제가 없지만, 리츠는 자기관리 70억, 위탁 50억으로

범위가 있기 때문에 초기자본금에 따라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중 투자자 입장에서 느끼는 가징 큰 차이점은 환금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펀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3~5년 만기 폐쇄형 상품으로 펀드 청산 시점까지 환매가 불가능합니다. 리츠의 경우, 주식 시장에 상장 되어있어 일반 주식처럼 매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동자산이 제한적이고 비교적 현금 흐름이 자유로워야 한다면 리츠를 선택하는 것이 부동산 펀드를 선택하는 것보다 현명한 투자가 될 수 있겠습니다.

Categories: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