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마스크 구비책과 KF 94 가격추이

2 minute read

안녕하세요, 얼마야 팀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처음에는 중국의 우한시에 국한된 일인줄 알았는데 중국 내에서 급격하게 확산된 후 전세계적으로 전염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불행히도 현재는 대한민국에도 5,7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현재 시점에도 20,000여 명의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3. 5. 00:00 기준).

코로나이미지

지난 2월 24일 해외 투자은행인 JP모건의 보험팀은 3월 20일 쯤에 정점을 찍고, 최대 1만명의 확진자가 나올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국내 보건당국의 입장과 같이 이는 섣부른 판단일 수도 있겠으나 분명한 것은 아직까지는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으며 하루 500명 이상의 확진자 발표가 더이상 낯설지 않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치사율은 2%에 불과하다고 하지만 백신이 없는 점과 예상보다 빠른 전파력이 많은 이들에게 공포감을 주고 있습니다. 더 큰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는 전국적으로 유치원과 초중고의 개학을 3월 23일로 미루고, 사람간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근무 유연제나 재택근무제 실행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대란”

​ 이렇다보니 자연스레 길거리의 사람은 줄었고, 마스크를 끼지 않으면 건물 출입이 불가하다는 건물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는 어디에서나 제법 구하기 쉬운 것이 마스크였는데 요즘은 급격하게 마스크의 수요가 늘어난 만큼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마스크 사재기를 방지하고 마스크가 필요한 모든 국민이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정부는 공적판매를 발표하였고, 현재는 1인당 마스크 구매량을 제한하여 공적판매처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중소기업 유통센터, 기타 지정판매처) 에서 판매 되고 있지만 대기 시간이 길고 그마저도 동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온라인 상에서 비싼 가격에 마스크를 구매하는 이도 적지 않습니다.

코로나이미지

다행히 정부는 3월 6일 부터 마스크 수출을 금지하고 마스크 구매 5부제를 시행하는 등 여러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루 빨리 마스크 공급이 원활해지고 마스크 구매가 편리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공영홈쇼핑 마스크 구매 Tip!

현재로서는 공적 판매처에서의 구매가 가장 용이하겠지만 시간을 내서 방문하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한가지 팁을 드린다면 공영 홈쇼핑 채널의 활용입니다. 공영 홈쇼핑에서는 마스크 판매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데 1인당 30매의 마스크를 24,9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필수, 동일 ID로 5일간 1회 구매 가능 제한).

​ 물론!! 공급이 월활하지 않아 방송 시간을 미리 알 수 없고 방송 중에 전화 연결이 되어야만 주문을 할 수 있는 관계로 “로또” 확률이지만 이 또한 팁이 있습니다. ‘홈쇼핑모아’ 라는 앱을 설치하고 키워드 “마스크”를 알림 설정하면 공영쇼핑을 포함한 모든 홈쇼핑 사에서 마스크 방송을 할 때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어 조금 더 편리합니다. 오프라인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은 홈쇼핑 앱과 전화 주문을 활용하여 마스크 30매를 구비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스크 대란 속에서 마스크의 가격이 오르고 있는 것도 모두 체감하셔서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는 1장당 500원 대에도 구할 수 있었던 마스크가 현재는 1장당 3~4,000원에 판매 되어도 놀랍지 않을 정도이니까요.

저희 얼마야 팀은 문득 마스크 가격의 추이가 궁금해졌습니다. 얼마야 크롤링 엔진은 중고나라/당근마켓/네이버 카페/페이스북 그룹 등의 다양한 게시물들을 분석하여 실시간 시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얼마야 크롤링엔진은 모든 중고 상품의 거래유무, 유동성 파악 등이 가능하여 최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중고가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주단위 샘플링을 통하여 추이를 분석하지만, 마스크의 가격은 워낙 민감하게 변화하고 있어 개발팀에게 일단위 추이를 요청드렸습니다.

광고, 중복, 구매 글을 필터링한 후에 중고나라의 마스크 판매 글 약 2,000건을 데이터 크롤링한 결과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그려졌습니다. 3월 4일 기준으로 마스크 최고 판매가는 4천원 대로 공적판매가인 1000원 대에 비해 무려 4배 가까이 비싸게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마스크를 공급하고 있지만 중고로 거래되는 가격은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이미지

물론 마스크의 공급도 판매가의 변동성에 중요한 요인이 되겠지만 무엇보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진정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러스의 종식 까지는 아니더라도 안심할 만한 수준까지 최대한 빨리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Categories:

Updated: